배준*님의 유학후기 2019/11/11 일에 작성된 글입니다.

[미국유학] 커뮤니티컬리지에서 4년제로 입학

Q.1) CC선택의 이유
미국에 공부하러 오는 많은 분들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학비인 CC (Community College, 한국의 2년제 대학이랑 비슷한 개념이에요~)를 많이 선택합니다. 먼저 CC입학후 2년과정을 마치고 4년제로 편입하는 과정인데 4년전체를 처음부터 시작하는게 아니라 3학년부터 시작이에요. 우리나라(한국)도 마찬가지로 2년제 학생들이나 4년제 학생들이 다른 대학4년제로 편입시 3학년부터 시작하는것과 비슷한 과정입니다. 무튼 중요한건 이 CC가 미국에는 엄청 많습니다. 또한 저같은 유학생뿐만 아니라 미국 현지인들도 이 길을 많이 선택합니다.CC가 정말 많기때문에 고를때 정말 주의 깊게 봐야합니다. 먼저 지역과 학교규모입니다. 왜냐면 사립4년제의 경우는 크게 영향이 없지만 주립4년제의 경우 해당학교가 있는 지역에서 CC를 나올 경우 편이이 상대적으로 훨~~씬 용이합니다. 즉 저처럼 처음부터 가고자하는 대학교가 있는 경우는 그 대학교가 있는 지역과 괜찮은 옵션을 갖고있는 CC를 선택해야하죠. 그래서 저는 개인적으로 규모가 큰 CC를 가라고 권장해드리고 싶네요. 왜냐면 작은 학교의 경우 큰 학교에 비해 선택권이 별로 없습니다. 학생도 적다보니 교수진도 적고 수업도 적게 열리고 심지어 대학들이 편입시 요구하는 과목이 없는 경우도 있어 다른지역의 다른학교에 특정과목을 따로 들으러 가야하는 번거러움도 발생하거든요. 무튼 큰학교로 가세요!



Q.2) 경제적인 부분
유학은 정말 현실적인 부분입니다. 이상만 가지고는 절대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다른나라도 마찬가지겠지만 특히 미국 유학과정은 엄청난 비용이 들어갑니다. 비자 역시 만만치 않구요. 우선 말씀드리자면 유학에 들어가는 비용은 지역에 따라, 학교에따라 상이합니다만 저 같은 경우는 한학기에 학비 $7000정도였구요. 저는 항상 18크레딧 정도 들었고 크레딧당 약$350 정도입니다. 여기에 생활비가 추가되는데 단순히 거주지 (렌트, 쉐어등)에 차량구매까지 할 경우 유지비도 들어가니 보통 한달에 이것만해도 약 $1000 정도 비용이 들어갑니다. 이런 가정하에 정말 최소 잡아도 1년에 $26000 정도의 비용이 들어갑니다.

제가 비자역시 만만치 않다고 했었죠? 미국의 경우 학교에 합격한뒤에 은행잔고 증명서를 제출해야합니다. 단순히 I-20입학허가서만 있고 내가 공부할 능력이 된다고 갈 수 있는게 아닙니다. 중요한건 내가 거기가서 학생으로서 본분에 충실 할 수 있도록 Support를 받을 수 있는 부모님 혹은 제가 그동안 모은 돈이 있다면? 그런걸 증명할 수 있어야하죠. 이 은행 잔고에는 미국대학등록금+생활비 1년치 금액이 있어야 합니다. 주의할점은 부동산과 자동차 같은 재산은 증명 불가니 오직 현금잔고증명이 있어야합니다. 보통 주립는 1년등록금이 (국제학생기준) $30,000에서 55,000달러 도입니다. 사립대의 경우 $40,000~$70,000달러까지 생각하셔야합니다. 생활비까지 더하면? 장난 아니겠죠.

물론 현지에서 일을 하며 생활비를 벌순 있어요. 미국 시민권자나 영주권자는 학교 다니면서 자유롭게 일할 수 있지만 외국인 유학생 신분이라면 part time job도 학교내에서 할 수 있는 on-campus job만 가능하고 시간도 주 20시간 이내로 제한됩니다. 정말 돈이 궁할 경우 그냥 한인식당에서 일하거나 불법으로 일하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재수없게 걸리면 바로 out 이거나 추방당해서 미국으로 훗날 비자받고 올때 못받을 수 도 있습니다.


Q.3) 그 외 조언?
먼저 CC를 통해 편입한 선배로써 말씀 드리자면 CC때는 1년에 $26,000정도 이지만 대학편입부터는 학비만해도 이 비용을 훌쩍 넘어 버립니다. 적어도 1년에 $60,000정도는 예산을 꾸려야합니다. 그러니 반드시 재정적인 부분을 확실히 해두고 부모님과 상의 하고 오시길 바랍니다. 이런 큰 금액이 들어감에도 잘해낼 자신이 있다면 고민하지마시고 도전해보시길 바랍니다. 또 소소한 팁을 드리자면 출석을 꼭 잘하세요. 교수마다 물론 기준은 다르지며 출석비중을 크게 두지 않는것같은 교수님도 최종적인 점수를 내릴때 출석은 엄격히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