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율*님의 유학후기 2019/11/12 일에 작성된 글입니다.

살인적인 물가 맞아요~ 샌프란시스코 어학연수

Q.1) 샌프란시스코 도시는 어떤가요?
샌프란시스코는 듣기론 LA다음으로 캘리포니아를 대표는 도시이자 경제규모로 2위라고 합니다. 여기는 일단 집값이 엄청 비쌉니다. 그 만큼 부자들도 많이 살고 다운타운과 도시외곽 거주지들을 보면 여행 갔었던 LA보다 훨씬 더 고급스러운 분위기의 도시입니다. LA가 젊은 청춘들의 혈기왕성함과 다양한 국적의 사람들이 모여 형성된 에너지가 느껴지는 분위기라면 느껴지는 분위기라면 샌프란시스코는 현지출신들이 모여 하나의 고유 분위기를 형성한듯한 느낌이 강합니다. 베이브릿지, 금문교를 통해 오클랜드로 이동하는데 다리가 관광명소인지라 매일 사람들도 많고 out of state 사람들도 모여 굉장한 에너지를 내뿜는 단연코 최고의 도시입니다.

연수 오기전에 여러곳 상담 받으며 날씨가 엄청 좋다고만 들었습니다. 한국보다는 좋은건 사실인데, 구름과 안개가 많이 차고 생각보다 일교차가 심하다는 것은 꼭 알고 가길 바랍니다. 제가 느낀 샌프란시스코의 날씨는 햇빛이 있냐 없냐에 따라 그리고 아침인지 저녁인지에 따라 그 차이가 크다고 생각되는데, 여름일지라도 햋빛이 가려질 경우 거기다 저녁이면 외투를 거쳐야할 정도로 추위를 느끼게 될꺼에요.



Q.2) 물가는 체감상 어땠나요?
저는 제가 다니는 학원 기숙사에서 생활했습니다. 학원은 EC 어학원이었고요. 걸어서 10분거리에 위치한 레지던스에서 살았는데, 두명이서 한방, 아니면 혼자 쓰는 방(twin, single)로 방을 고를 수 있어요. 저는 싱글을 했는데 주당 가격이 약 $480~520 정도였습니다. 한달에 약 $2000정도 한화로 치면 230만원가량 기숙사비가 발생했습니다.

방을 따로 구해보거나 알아 본적은 없지만, 친구들 말로는 집값이 너무너무 비싸다고 합니다. 다운타운 1인실 스튜디오 (자취방이라 생각하면 돼요) 한 달에 1500불 이상 약 170만원 정도고, 홈스테이(하숙정도?) 도 $100 정도 약 120만원정도 입니다. 좀 더 싸게 알아본 경우 룸쉐어가 다운타운 기준 약 $800정도니 100만원 정도 입니다. 집값만 봐도 여기 물가가 얼마나 비싼지 알 수 있죠. 그리고 택스가 미국에서 젤 높은 8.5% 입니다. 한마디로 미국어학연수 샌프란시스코는 충분히 여유가 있으면 추천 드립니다.



Q.3) 샌프란시스코 EC어학원은 어땠나요?
EC샌프란시스코는 바트 역에서 가까워서 교통 수단이 좋습니다. 제 기숙사는 걸어서 10분거리여서 학업에 집중하기엔 최상의 조건 이였습니다. 점심은 학원 라운지에서 먹었는데, 굉장히 넓고 같은 클래스가 아닐지라도 같이 밥 먹으면서 학우들과 친해질 수 있었습니다. 다음으로 액티비티를 말하고 싶은데 샌프란시스코가 축제가 많고 또 야구팀 농구팀 이런 스포츠 문화가 잘돼있어요 그래서 이런 행사가 있을 때는 꼭 참여하길 바래요. 연수 와서 그냥 공부만 하는 것보단 이렇게 도시를 둘러보며 친구들과 어울리는 게 큰 경험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수업은 기본수업 + 선택수업으로 진행됐습니다 . 한번에 10~12명 정도로 수업이 진행됐고, 수업에 참여하게 선생님이 유도해서 수업 내내 한국처럼 일방적으로 배우는 게 아닌 약간 토론식으로 진행됐습니다. 선택수업으로 시험영어, 비즈니스 영어, 스피킹 강화 등을 들어갈 수 있으니 커리큘럼을 참고해서 선택하시면 됩니다.


Q.4)마지막으로 어학연수 준비중인 학생들에게 한마디
샌프란시스코 어학연수는 완벽하게 좋은 곳이라고 할 수 없는게 일단 너무 비쌉니다. 여행으로 오면 아름다운 도시환경을 보며 감탄을 자아내고 가겠지만 연수를 3개월 6개월 진짜 길게는 1년할 경우 진짜 잘 사는 게 아니면 돈 나가는 게 어머 무시 합니다. 그러니 미국 주요도시 어학연수를 생각 중이시라면 목표의식을 갖고 오시길 바랍니다. 개인적으로 장기어학연수는 추천 드리지 않아요…. 3~6개월이 딱 적당하다고 봅니다 ㅎ

파이팅